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 - 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목적은 대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은 어떤 특성이 있는 지를 확인하고, 대학생에게 각기 다른 형태의 창의성 관련 수업을 전개하였을 때, 이 수업이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두 가지 형태의 수업(창의성 수업, 자기주도적학습 수업)을 실시하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창의적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의 몇몇 요인은 수업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므로, 창의성 관련 수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표현, 의사결정, 협력하기 등과 같은 변인들은 전공별, 학년별로도 의의 있는 차이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이상의 성인교육에서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이론과 활동을 포함한 수업이 성인들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의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밝혔고,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후속 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