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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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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 - 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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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도입된 교사 관찰․추천제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제도에 효용성과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 W시에 거주하고 있는 15개 초등학교 학생들 중 영재교육대상자로 지원한 학생의 학부모 112명과 이 학생들을 관찰하고 추천한 교사 10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발방식 변화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지도에 있어서는 모두 바뀐 선발방식 변화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찰․추천 방법의 신뢰성 및 타당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학부모가 교사보다 관찰․추천 방법을 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여기고 있었다. 셋째, 관찰․추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준비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영재의 일반적 특성과 영재와 영재교육대상자의 차이에 관해 잘 알고 있었으며 영재성과 영재교육대상자의 관찰점, 학교 성적과 영재성의 연관 정도, 지원 과목 이외의 내용과 영재성의 연관 정도에서 교사와 학부모는 조금씩 의견 차이를 보였다. 넷째, GED(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활용 방법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GED 시스템을 활용한 선발과 사용법, 체크리스트의 내용은 교사와 학부모 모두 조금씩 의견 차이를 보였지만 체크리스트의 각 항목별 문항의 개수가 너무 많다는 의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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