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심리이론과 교육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재의 필수 최소 교육범위를 제시하는 의학면담 교재의 집필 내용과범위를 결정하고자 문헌고찰과 4차례의 전문가 회의, 2차례의 의과대학 교육책임교수 설문을 시행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개발한 초안을 의학면담교육 책임교수들에게 1차 설문하여 전문가회의를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2차 설문을 통해 내용을정리하여 15개 장(총론 4개 장, 진료과정에 따른면담 2개 장, 다양한 상황 면담 9개 장)으로 결정하였다. 바람직한 환자-의사관계를 형성하여 효과적으로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의료 커뮤니케이션 교육에 참고가 되고 의과대학의 커뮤니케이션 교육을표준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의학교육 단계(학생, 전공의, 전문의), 전문과목, 진료 형태(응급실,외래, 입원실, 건강상담 등), 의료 환경과 인식에따른 커뮤니케이션 교육 내용에 대한 추가 연구가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