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의 인터넷의 구성과 활용상을 수천 년 동안 정련화의 과정을 거친 경전과 비견하여 논의한 것이다. 경전 가운데에는 이스라엘 민족이나 기독교인의 규범이 된 오경을 본 연구의 한 축으로 삼고, 인터넷의 지식생산 도구는 위키피디아와 지식iN을 중심으로 지식 형성의 구조와 생성 과정을 논의하였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지식은 인간 삶의 기본 요소이며, 공시적으로 지식 형성의 과정과 활용상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가정이다. 오경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기록되고, 수정과 편집을 거듭한 끝에 통합되어 정경(正經)으로 인정된 것이어서 불과 십수 년 동안 운영된 지식 생산 도구에 시사하는 바가 오히려 클 것이라 보았다. 결과적으로, 위키피디아는 본문의 편집 방식을 단일한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화하는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전망했다. 그리고 지식iN은 ‘질문-답변’의 단편적 구조와 수정 불가의 폐쇄성을 지양하고 조각으로 나누어진 방대한 자료를 통합하고 체계화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앞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요컨대, 옛날의 짜임새를 본받아야 오늘의 쓰임새가 더 활력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