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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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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 - 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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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교육을 모두 경험한 학생들이 인식한 두 나라 초등교육의 특성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미국 초등학교에 6개월~3년간 출석한 후 최근 1년 즉 2010년 3월~2011년 2월 사이에 귀국하여 한국 초등학교에 출석하고 있는 2~6학년 초등학생을 표집하였다. 총 76명의 학생이 응답한 설문 결과를 초등교육 전반적 특성, 교과 특성, 수업 특성 및 통합성, 교사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육의 전반적 특성 면에서, 학생들은 한국 초등학교 교육이 지적 측면 특히 성적에 치우친 반면, 미국교육은 지적, 정의적, 신체적 측면을 모두 발달시켜 준다고 인식한다. 학생 안전 및 보호, 왕따와 폭력 문제 해결, 약자와 장애인에 대한 배려, 인성 교육적 측면에서 미국 초등학교 교육이 더 좋다고 평가한다. 둘째,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교과 중 체육을 가장 좋아한다. 한국 초등학교에서는 운동과 신체활동 시간이 미국에 비해 부족하다. 셋째, 학생들은 한국 초등학교 수업은 조작 및 경험,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 운동과 신체활동, 개별지도에서 미국 교육에 비해 부족한 반면, 수업시간에 다루는 내용은 더 어렵고 단기간에 많은 내용을 다양하게 가르친다고 인식한다. 과목 통합 및 연계, 다양한 지식 연계에서는 양국 간에 차이가 없다. 넷째, 학생들은 한국과 미국 교사는 Y유형의 교사행동 즉 수업 체계화 능력과 상‧벌의 공평성이라는 객관적 지식과 능력에서 차이가 없다고 인식한다. 단, 칭찬, 다정함, 격려와 위로 등 X와 Z유형의 인성적 특성에서 미국 교사가 더 좋다고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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