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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7 - 11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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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에서 인문학이 주는 함의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요즘 인문학은 사회전반적인 영역에서 접근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인문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인문학을 활용한 연구들은 인문학을 통해서 해당 교과교육학을 바라보고 인문학으로 구성을 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사회과교육의 기저학문으로서 사회과학은 교과교육의 본래적 목적을 잊고 과학주의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사회과학이 사회과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풍성하게 하는 것은 인정해야 하지만, 사회과교육이 목표하는 시민성을 길러내는 데에는 사회과학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에 인문학이 삶의 맥락과 교육의 맥락에서 사회과교육의 본질을 구현하는 데 일조하는 바가 크다. 인문학은 현대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에 단일관점이 아니라 복합다층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이해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교육은 가치를 지향하며, 인간형성을 목적으로 하므로, 인간으로서 지향해야할 가치를 지향할 수 있는 인문학은 진정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를 수 있는 사회과교육을 구현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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