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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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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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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봇프로그래밍의 통합교육 사례, 통합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로봇을 활용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계산적 사고 능력은 각 학문영역 뿐만 아니라 실세계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갖춰야 할 능력이다. 계산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하여 최근에는 초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가르치려는 다양한 시도(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로봇프로그래밍, 언플러그드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로봇을 활용한 경진대회, 창의 대회 등 교육과정 외적인 부분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로봇, 공학 경진대회는 특정 로봇의 기능 및 사용법, 흥미 위주의 획일적인 내용을 벗어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은 도구의 성격 자체가 간학문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해결과정은 다양한 지식과 사고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이 필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의 통합은 초등 학습자의 학습으로의 보다 본질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폭넓은 학습 활동 측면에서 프로그래밍의 통합을 일컫는다. 이제는 프로그래밍 학습이 왜 통합 학습으로 교육과정 상에 녹아들어가야 하는지에 관한 본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시점으로 생각된다. 이 논문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 초등학교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합적 관점으로 접근했던 기존의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며, 둘째,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통합이 어떠한 의미인지를 고찰하는 과정을 통하여 로봇 활용 통합교육의 프레임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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