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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7 - 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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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전시 공간은 주제 및 콘텐츠의 전달을 위하여 관람객의 심리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디자인되는 경우가 많다. 일부 이러한 과도한 컨셉 및 이미지 생산을 위해 치장된 페르소나 공간들은 전시 공간 이용자들의 무의식속에 거부감을 주곤 한다. 전시 공간은 남성적 장소, 여성적 장소가 아닌 종합적인 장소 가치를 함유한 공간으로 디자인되어, 현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독립적 성향을 존중하는 양성적 존재이어야 할 것이다. 칼 융은 대등한 선상에서 남녀의 본질적 특성과 무의식을 다루고 있는데, 그가 말하는 무의식의 원형성은 인격을 초월하여 사물과 공간에 적용 가능한 이론이며, 더 나은 장소 가치의 방향성을 제안해 준다. (연구방법) 칼 융의 무의식의 원형성 이론에 대하여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회현상학적 관점의 전시 공간 가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 중 아니마 아니무스 이론이 단순히 인격에만 투사되는 것이 아니라, 공간 속의 투사가 가능함을 고찰하였고, 무의식의 원형성과 전시 공간 연출의 구성 요소의 연관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시 공간과 관련된 사례 조사를 통하여 남성성, 여성성이 강조된 공간과 그 장소 속에서의 반대 성의 시각적 특징을 고찰하여, 남성성, 여성성이 조화로운 공간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결과) 아니마 전시 공간의 사례에서는 남성적인 페르소나를 가진 장소였지만, 내부에 여성성을 나타내주는 공간 특징이 존재하였고 이를 통해서 공간 사용자들은 내면의 편안함과 친밀함을 느낄 수 있었다. 반면 아니무스 전시 공간의 사례에서는 여성적인 페르소나를 가진 장소이지만 내부에 남성성을 나타내주는 공간의 특징이 존재하였다. 이러한 반대성별의 공간적 특징을 보완해주는 전시 공간이 대안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사례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결론) 칼 융이 말하는 자기실현은 개인의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한 전체 정신이며 진정한 의미의 개성의 실현이다. 이러한 관점은 개인의 인격뿐만 아니라 전시 공간 디자인에도 투사된다. 칼 융의 무의식의 원형성을 고려한 전시 공간 디자인을 통해서 공간 구성의 개별 페르소나를 보완해줄 공간 내면의 본질을 체험할 수 있는 방향성으로 공간이 디자인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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