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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 - 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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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들어서 디자인 전반에서 예술가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문화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라이트 아트의 미니멀한 공간에서 빛과 색으로 공간을 표현하는 공간 표현 방식에 주목하고자 한다. 라이트 아트의 공간 표현은 빛으로 보다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해 공간을 표현하고 경험하게 한다. 특히 공간에서 빛과 색의 실재성과 표현 형식에 따라 공간의‘모호성’이 나타나는데, 제임스 터렐의 작품에 나타난 공간의 모호성은 건축과 공간디자인에서 나타나는 모호성과 비슷하지만 감성적 차별화가 느껴진다. 이런 관점에서 터렐의 작품은 우리 공간디자이너들이 작업에 임할 때 어떤 감성과 태도를 가져야하는지 힌트를 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모호성’의 개념과, 공간의 모호성을 고찰하여 터렐의 작품에 나타나는 공간의 ‘모호성’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제임스 터렐의 작품 경향을 조사 하고 빛과 색의 시지각적 공간이 주는 공간의 ‘모호성’의 관계에 대해 문헌 조사와 방문 조사를 통해 연구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임스 터렐의 작품에서 빛과 색으로 나타나는 공간의 모호성과 특성을 사례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결과)사례분석의 결과로 터렐에 공간의 모호성은 비물질적 이지만 상당 부분 물질적 특성과 비슷하게 인식 되었다. 특성으로는 첫째 경험적 공간의 모호성, 둘째 관찰적 공간의 모호성, 셋째 경계적 공간의 모호성으로 분류 되었고, 작품 시리즈에 따라 모호성의 빈도도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이상의 연구를 통해 제임스 터렐의 작품에 나타난 공간에 ‘모호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빛과 색으로 표현 된 비물질적 공간의 모호성은 현대건축과 공간 표현의 일시적 현상이 아닌 창조적인 공간 창출의 요소로서 발전 가능성을 기대한다. 공간 사용자들의 감성인식과 경험은 우리가 디자인하는 공간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표현 요소임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빛의 비물질적 공간 표현에 대한 연구가 보다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작품이 아닌 실재 공간에서 활발하게 표현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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