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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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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정보통신 테크놀로지와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과거 미술관과 갤러리 등에서 권위적이고 경직된 화이트큐브 전시 형태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전시형식이 시도되고 있다. 이로 인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이 등장하고 미술 분야에도 적용되어 언제 어디서나 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가상 전시가 구현되었다.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수많은 자료와 정보가 디지털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온라인 전시가 양산되고 있다. 하지만 VR 형태로 기존 오프라인 전시를 그대로 옮겨오는 것에 급급하거나 단순히 오프라인 전시 정보 텍스트를 나열하는 식으로 기존 웹 사이트와 크게 다르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전시의 특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전시 통합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온라인 전시 통합모델은 마라블, 인코그니타와 앞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 요소인 아카이브 층, 큐레이적 특성을 적용한 전시 층, 그리고 관람자의 관심을 자극하고 더 심화 된 경험을 제공하는 경험 층의 3개 층으로 설계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기준을 도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Korean Artist Project, 상원미술관, 보름산미술관, 사비나미술관을 사례로 총 4개 온라인 전시관을 선정하여 분석한다. (결과) 분석결과 대부분 온라인 전시는 디지털 아카이브가 구축되어 있지 않았고 오프라인 전시의 VR형태로 관람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위주의 설명 되어 있으며 온라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인터랙션을 통한 경험은 불가능하다. 온라인 전시만의 데이터 구축이 되어 있지 않아 온라인 전시 특성을 잘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결론) 따라서 본 연구에서 관람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맞춤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전시 통합모델 구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관람객을 수용하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이 수반되어야 하며 관람객 개별 흥미 및 관심에 따라 컬렉션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적절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관람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3) 다양한 층이 연계되어야 하며 다양한 접근이 쉽게 인지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구현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온라인 전시 통합모델을 통하여 온라인 전시는 일반적인 웹 사이트와 확연히 차이 나는 설계와 구현으로 차별화된 독자적인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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