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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84 - 39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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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2 런던올림픽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를 대상으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절차와 내용을 제시하고, 선수의 심리기술훈련에 따른 변화, 득점분포, 귀인과 면담 등을 통해서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2012년 런던올림픽 태권도 국가대표 최종선발전에서 발탁된 4명의 선수로 하였다. 연구설계는 A-B설계로 하였고, 연구기간은 2012년 4월 25일부터 8월 20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자료는 스포츠수행전략, 스포츠 귀인 측정도구, 면담, 득점분포를 수집하였다. 연구는 Weinberg & Gould(2003)의 심리기술훈련 가이드라인과 김병준(2003), Orlick(1986)의 심리훈련 절차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2012년 런던올림픽 대비 태권도 국가대표 심리기술훈련은 PST 오리엔테이션, 선수특성 파악 및 정보수집, 수행전략검사, 혼잣말, 심상, 루틴, 지도자 상담에 대하여 8회기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실시했다. 그리고 심리기술훈련 효과는 선수에 따라 4~8개 심리요인에서 수행전략이 향상되었고, 금 1개 은 1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은 전술심상과 유사한 득점분포를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선수들은 시합결과의 성패에 대한 원인을 심리적인 것에서 찾고 있었다. 심리훈련은 올림피안들에게 심리기술을 체계적으로 개발해주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수행결과에도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선수의 성취경험은 훈련과정 중에 심리기술이 향상되었다고 나타나기보다 시합에서 실제적으로 유지되고 발현될 때 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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