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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30 - 13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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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프로골프 선수를 대상으로 지면반력을 이용하여 운동역학적 변인 분석 및 선행연구와 비교함으로서 드라이버 스윙동작의 지면반력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KPGA 소속 현역 프로골퍼 3명을 대상으로 드라이버 스윙시의 지면반력을 측정하였다. 또한, 지면반력 데이터와 동작의 구분을 위하여 고속 카메라(180 frame/sec)로 스윙동작을 촬영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드라이버 스윙 시 전체 소요시간은 S1은 1.78초, S2는 1.51초, S3는 1.57초로 나타났고, 백스윙의 소요시간은 S1은 0.97초, S2는 0.93초, S3는 0.92초로 나타났으며, 다운스윙의 소요시간은 S1은 0.32초, S2는 0.3초, S3는 0.28초로 나타났고 백스윙 대 다운스윙 시간비율은 약 3:1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직방향의 지면반력 크기를 체중비율로 나타낸 값은 임팩트에서 각각 오른발과 왼발 각각 0.99BW와 0.42BW로 체중이 오른발에서 지지되고 있었으며 피니쉬에서는 각각 0.32BW와 0.68BW로 오른발에서 왼발로 옮겨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압력중심은 어드레스 시의 압력 중심을 기준으로 탑 스윙 시 다소 발의 뒤쪽으로 이동하였다가 점차 앞쪽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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