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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60 - 575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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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로야구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SNS에 대한 정보만족, 프로야구단 기업이미지, 브랜드자산, 고객 충성도를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각 변수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국내 프로야구 SK, 두산, 넥센, 한화 구단의 홈팀 관중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357부를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으로는 PASW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SNS 정보만족은 프로야구단의 기업이미지(사회적, 신뢰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정보만족은 브랜드자산(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야구단의 기업이미지(사회적)는 브랜드자산 중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야구단의 기업이미지(사회적)는 브랜드자산 중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야구단의 기업이미지(신뢰적)는 브랜드자산(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브랜드자산 중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연상은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브랜드자산 중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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