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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81 - 2,49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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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학의 오랜 질문인 ‘체육교육이 도덕교육에 공헌할 수 있는가’는 여전히 활발한 논쟁 속에 있다. 지금까지도 많은 학자들에 의해 경험적 검증과 개념적 논의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과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립되어 어느 한쪽도 명확한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이슈 중에 하나이다. 이논문의 목적은 체육수업과 도덕교육의 논리적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체육수업이 도덕교육에 공헌할 수 있음을 논증하는데 있다. 선행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체육의 내재적 혹은 외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도덕교육과의 관련성을 연구한 반면 이 논문은 도덕교육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체육교육이 얼마나 이 교육에 필연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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