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29 - 2,4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중등학교에 적용되는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경쟁 활동 영역의 감상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습과정으로 이해-수행-감상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배구단원을 내용으로 수업이 계획되고 전개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Y시의 행복중학교(가명) 3학년 21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감상학습의 구체적 방법으로 ‘모의중계(mock broadcasting)’를 고안하고 적용하였다. 배구단원 차시계획을 세우고, 직접적 체험활동과 간접적체험활동이 어우러진 수업을 전개하였다. 먼저 영상교육자료를 제작하여 간접적 체험 활동을 통해 배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넓히고, 운동장에서 변형게임과 뉴스포츠인 인디아카를 통해 학생들이 배구경기를 쉽게익히도록 하고, 배구경기를 실시하였다. 모의중계수업이 끝난 후, 개방형 설문과 심층면접을 통해 학생들의반응을 수집하였고, 자료는 시계열분석틀에 따라 귀납적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학생들은 배구단원 수업이 끝난 후, ‘준비하며 배우는 감상수업’, ‘실행하며 배우는 감상수업’, ‘끝나고 계속 배우는 감상수업’으로 모의중계를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경쟁 활동 감상수업방법으로 모의중계를 고안하고 적용한현장 연구로, 감상의 개념과 접근방법, 감상의 현장적용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