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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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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표는 테스모포리아 축제가 󰡔테스모포리아주사이(테스모포리아 축제의 여인들)󰡕에서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를 밝히고 아리스토파네스의 ‘여성들의 극’의 의미를 조명해보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실제 테스모포리아 축제에 대해서 개괄하고, 󰡔테스모포리아주사이󰡕 사용된 에우리피데스 비극의 패러디와 코로스의 파라바시스를 분석한다. 테스모포리아 축제에서 에우리피데스가 여성혐오로 고발당하자, 그의인척은 에우리피데스를 변론하기 위해 여성들만의 축제에 잠입했지만이내 발각되어 붙잡힌다. 그들은 에우리피데스의 네 개의 비극을 패러디하여 탈출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에우리피데스와 여성들의 화해, 그리고 에우리피데스의 희극적인 연극으로 인척은 풀려난다. 이 과정에서 사용된 패러디들은 모두 테스모포리아 축제의 배경 신화인 데메테르-페르세포네 신화의 모티브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테스모포리아주사이󰡕의 사건을 축제의 배경 신화와 연결시키면서 동시에 이 축제를 극이 상연된 대 디오뉘시아 제전을 연결시킨다. 아리스토파네스는 이 두 축제를 연결시킴으로써 여성과 남성의 세계의조화를 꾀하고, 여성에 대한 남성의 이중적 태도를 비판하면서 도시 안의 평화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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