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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21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0 - 69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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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 음악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순환형식 즉 선율적인 측면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을 뿐 조성구조에 대한 논의는 다소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랑크의 후기 기악 작품에서 나타나는 조성구조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조성구조에서 역시 순환기법이 프랑크의 음악에 존재하고 있음을 논하였다. 즉 제1악장에서 보여주었던 조성구조는 이후의 악장에서 변형 발전됨으로써 조성적 유기성이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조성적 측면에서도 순환형식의 개념이 보여진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피아노5중주 F단조>(1879),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1886), <교향곡 D단조>(1888), 그리고 <현악4중주 D장조>(1889)에서 나타나는 순환형식을 살펴봄으로써 각 작품 안에서 나타나는 선율적 유기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순환형식의 개념이 조성적으로도 나타나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악장 사이에서의 유기적 구조를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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