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5 - 1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이 생각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자질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지역의 한 교육대학교 1학년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83부의 개방식 질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149부의 질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교육대학교 신입생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초등교사의 자질은 학생을 향한 긍정적 마음과 태도, 한 개인으로서 인격, 교직태도, 교육전문가로서의 지식과 기술, 학급경영 능력과 리더십, 대인관계 기술, 지성, 건강 등의 8개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 중 학생을 향한 긍정적 마음과 태도, 인격과 같은 인성적 측면의 자질을 매우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인 반면,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의 교사자질에 대한 보다 바람직한 인식 형성을 돕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