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다목표관점에서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프로파일적 접근을 제안하고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있다. 또한 전공계열, 강의평가방식이 각 프로파일 유형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대학생 2, 3, 4학년 남․녀 학생 총 394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3요인 성취목표지향성을 기초로 상호변별적인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을 추출할 수 있었다. 군집분석을 통해 [평균형 집단], [숙달목표 높은 집단],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높은 집단],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낮은 집단]으로 성취목표지향성의 프로파일 유형이 추출되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에 차이가 있었다. 프로파일간의 유의한 차이는 자기조절학습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는데,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에서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낮은 집단]보다 [숙달목표 높은 집단],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높은 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 유형과 강의평가방식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전공계열에서도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학업성취와 행동조절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취목표 프로파일 유형의 교육적 적용 의의를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