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이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대전·충남지역 평생교육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281명을 대상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은 성인학습자의 학력, 결혼여부, 직업, 교육참여기관, 교육기간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었으며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에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 교육만족도는 서로 상관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이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중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만큼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은 성인학습자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효율적인 평생교육을 위해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평생교육자 연수프로그램 운영과 연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역량이 더욱 강화되어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을 적절하고 충분히 발휘하여 성인학습자의 교육효과 및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평생교육의 지속적인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평생교육시대에 평생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평생교육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능력, 리더십이 성인학습자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이론적·실천적 함의로서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