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특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16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5회기 동안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의 성격적 특성, 정서적 특성, 동기적 특성, 행동적 특성 등 네 가지 측면에서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과 Wilcoxon의 짝을 이룬 부호순위검증을 통해 비교한 결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특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격적 특성에서는 효능감과 성실성이 향상되었으며, 정서적 특성에서는 우울과 불안이 감소하였다. 행동적 특성에서는 시간관리, 집중전략, 시험준비전략이 향상되었다. 또한 피드백 평가지와 프로그램 소감문 분석 결과,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적으로 공부환경을 조성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고,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향상되었으며, 실천을 통한 변화를 경험하면서 자신감이 생기고 불안이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