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9 - 2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수업 행동에 대한 평가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의 수업 행동과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수업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서 교사의 수업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교사와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수업 행동에 대한 평가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교사의 수업행동 분석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서 D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198명과 초등학생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의 설명을 분명하고 명료하게 하고 수업을 도식화하여 구조적으로 전개하는 것은 물론, 반드시 학습정리 및 평가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동기유발 전략을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개, 정리 등 전 단계에서 실행해야 한다. 셋째, 수업 시간 중 학생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절차 등이 제시된 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학생과 교사 간에 합의된 학생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