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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9 - 111 (5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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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 1896-1940)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1925)에 나타나는 1920년대 도시 뉴욕은 환경과 거주민의 다양성과 복잡한 과정의 문화적 혼종성을 지닌 콜라주 혹은 몽타주 같은 도시의 독특한 특성을 보여준다. 서로 다른 사물들과 인간들이 한 공간에 내던져져 서로 충돌함으로써 상호작용하고 보완되거나 중첩화, 다첩화 되어 뉴욕이라는 하나의 콜라주 혹은 몽타주 작품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도시 뉴욕은 다양하고도 대립적인 도시의 목소리들을 생생하게 섞어서 보여준다. 특히 지리적 환경에 따라, 그리고 그 안에 거주하는 거주민에 따라, 각기 다른 성질의 정체성이 뒤섞이고 충돌하는 다양성을 가진 객체로서의 장소인 뉴욕은 콜라주 혹은 몽타주의 특성이 갖고 있는, 관점이 같지 않은 사물들이 함께 뭉쳐서 하나의 새로운 실체를 만들어낸다. 다양한 환경과 다채로운 사람들을 통해 도시 뉴욕은 다원적이고 혼종적인 도시의 정체성을 펼쳐나간다. 하지만 텍스트들이 서로 교차하는 도시 텍스트가 어떤 단일한 독해도 최종적일 수 없는 것처럼, 도시 뉴욕의 텍스트는 『위대한 개츠비』에서 1920년대 뉴욕의 풍경을 한 장면 연출해내지만, 계속해서 다른 장면들을 생성해낸다. 변화하고 발전하며, 끊임없이 자신의 정체성을 주체적으로 써 나가는 것이 도시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창조하고, 재창조하고, 그리고 삶의 다양성을 맛보며 다채로운 전망에 도전하는 것이 도시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서 도시 뉴욕의 전도유망함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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