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3 - 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에게 있어서 승마운동프로그램이 사회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서울시 금천구 소재 초등학교 특수반에 재학 중인 복합장애가 없으며, 독립적 보행이 가능하고, 질병을 앓고 있지 않는 지적장애아동 8명과 비장애아동 12명을 대상으로 약 8주간 승마운동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신체적, 정서적 측면의 측정을 위한 승마운동 프로그램 평가척도 HREPS(Horse Riding Exercise Program Scale)와 사회성숙도 검사를 이용하여 승마운동프로그램 전ㆍ후 및 사회적응력이 측정되었다. 승마운동프로그램 실시 후 프로그램 전과 비교하여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는 지적장애 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5) 사회적 측면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서 사회성숙도검사(SMS)의 6개 하위요인(자조활동,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요인)에서 승마운동프로그램의 사전보다 사후에서 평균의 상승을 볼 수 있었으며 의사소통 요인을 제외한 5가지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p<.05). 또한, 사회성숙도 검사에서 가장 중요 시 되는 사회연령(SA)과 사회지수(SQ)는 모두 증가하여 승마운동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성숙도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승마운동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 적응력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