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5 - 1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들의 AAC 기기 인지와 활용지도 및 AAC 기기 확보와 활용에 관한 학교 및 교육청의 지원 실태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향후 AAC 관련 연구 및 학교현장에서의 활용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 지적장애, 지체장애 및 지적 및 지체 장애학교의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후 총 11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있어서는 설문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먼저 실시 후 빈도분석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2가지 요인, 즉 특수학교 교사들의 AAC 인지와 활용지도 및 AAC 기기 확보와 활용에 관한 학교 및 교육청의 지원 실태에 대한 인식 정도와 배경 변인에 따른 요인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로는 특수학교교사들이 AAC 기기 관련 지식이 부족하고 활용지도에 자신감이 없으며 또한 학교 및 교육청의 AAC 기기 확보와 활용 관련 지원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