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 - 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상담연구가 활성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련기 초기에 있는 수퍼바이지를 대상으로 한 수퍼비전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과정-성과 사례연구를 통해 사례개념화 수퍼비전 과정에서 일어난 자료와 최종 결과를 비교하여 수퍼바이지의 사례개념화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변화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사례개념화 수퍼비전은 4회 실시되었으며, 수퍼비전의 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수퍼비전 과정에서 다양한 질적, 양적 자료를 수집하였고, 가장 도움이 많았던 회기와 가장 도움이 적었던 회기 평가 전략을 활용하였으며, 최종 사례개념화 수퍼비전 성과를 밝혔다. 그 결과, 사례개념화 수퍼비전을 통해 수련기 초기 수퍼바이지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지지적이고 반응적인 수퍼비전, 순조로움보다는 깊이가 있는 수퍼비전, 내담자 관련 여러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수퍼비전, 자신의 상담실제와 접목할 수 있는 수퍼비전이 수련기 초기의 수퍼바이지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