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3년까지 국외에서 이루어진 지체장애의 쓰기중재와 관련된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체장애 학생의 쓰기 중재에 대한 연구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국외 학술지 논문 총 11편이었으며,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연구 내용, 연구 결과, 중재영역, 중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 초등학교 남학생이 가장 많았고 연구 방법은 실험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연구 내용은 철자 중심의 연구가 많았고 연구 결과는 지체장애의 쓰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재영역은 읽기+철자, 철자 중심의 논문이 각각 3편씩, 글씨쓰기, 작문의 논문이 각각 2편씩, 읽기+작문의 논문이 1편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재방법은 컴퓨터보조교수(CAI) 3편, 음운인식, 보완대체의사소통(AAC)+기타, 기타 중재방법이 각각 2편씩, 이야기책읽기+기타, CAI+AAC가 각각 1편씩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연구동향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