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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71 - 1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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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0년간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지속적으로 변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부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알기 위하여,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모형, 일반교육과정접근 방법, 교육과정의 발전과 활용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들을 위해 개발된 5개의 기능적 교육과정 지침서들을 평가 분석하였다. 기능적 교육과정을 조사함에 있어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영역과 하위영역, 교수 자료 및 교육과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장단점을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중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나온 교육과정은 대부분 1990년대 후반에 머물러 있으며 국가수준의 연구가 미비함이 들어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학업 기술과 기능적 기술이 잘 균형 잡힌 폭넓은 교육과정이 중도 지적장애아동에게 필요하며, 또한 교육과정이 학생의 졸업 후 고용, 독립적인 삶, 지역사회의 참여, 사회적 관계와 같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요구된다. 둘째, 중도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있어 성인이 되었을 때의 거주 환경을 고려해서 준비시켜야 한다. 셋째, 일반교육과정의 접근이 중요시되는 이 시점에서 특수교육 분야는 기능적 교육과정과 일반교과과정이 적절하게 균형 잡히고, 포괄적인 교육과정을 중도 지적장애학생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중도 지적장애학생이 통합적 환경에서 어떻게 일반교과과정을 이수하면서 동시에 기능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모델과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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