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특수교사 교육 실습을 위한 동료 코칭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분석 결과를 토대로 사전 세미나, 수업 전 협의회, 수업 관찰, 수업 후 협의회, 동료 코칭 실시 후 사후 세미나의 5단계를 포함하는 동료 코칭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단계별 목표 및 실제적인 활동 내용과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료 코칭 모형은 수업 전 협의회, 수업 관찰, 수업 후 협의회의 3단계만을 포함하는 사전 연구들과는 달리 동료 코칭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전 세미나를 중요하게 다루었으며, 사전 교육 내용으로 동료 코칭 개념과 효과, 동료 코치 선정 방법, 동료 코칭의 순환적 절차, 관찰 방법과 도구 및 피드백 제시 방법과 실제 훈련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동료 코칭 모델의 적용 효과와 추후 교육실습을 위한 중요한 피드백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사후 세미나 과정도 강조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