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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1 - 2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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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경발달치료원리에 기초한 일상생활 활동 훈련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분리된 움직임 및 앉은 자세 균형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P시에 거주하는 만 4세 6개월 된 여아로, 경직성 양하지 마비로 진단받았다. 본 연구는 개별 실험 연구 중 AB설계를 사용하였다. 실험과정은 기초선 기간(A) 6회, 중재 기간(B) 13회로 진행되었다. 기초선 기간에는 일상생활활동 훈련을 하지 않았으며, 중재기간에는 신경발달치료 원리에 기초한 일상생활활동 훈련을 실시하였다. 분리된 움직임과 앉은 자세 균형은 아동의 개별화된 중재목표에 따라 긴팔 티셔츠 벗기와 발목보조기 벗기 활동 시 설정한 측정기준에 따라 평가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의 분리된 움직임과 앉은 자세 균형은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기간에 대부분 2 표준편차이상으로 향상되었다. 따라서 신경발달치료원리에 기초한 일상생활 활동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분리된 움직임과 앉은 자세균형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경발달 치료원리를 일상생활 활동 훈련에 접목시켜 사용하였으며, 개별화된 중재목표에 따라 그 결과를 측정함으로써, 신경발달치료의 질적인 효과를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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