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대구, 경남, 부산에 위치한 지체부자유학교에 근무하는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양적연구를 통하여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변인을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이고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차이를 비교하여 보면 지체부자유학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영역인 상급자에 의한 스트레스에서 남자 교사가 여자 교사보다 상급자로부터 받는 직무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영역인 동료관계 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지와 각 하위영역에서 사회적 지지가 적을수록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은 직무스트레스와 하위영역, 사회적 지지와 하위영역 모두에서 높은 상관이 있었는데,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더 적게 받으며,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