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95 - 3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 대학생들이 대학에 적응하는데 있어 부적응의 심각한 위험요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응이라는 긍정적 산출결과를 보이는 이들의 리질리언트한 통합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명의 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이 이루어졌으며, 긍정심리학을 기본으로 하는 리질리언스의 관점으로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들의 리질리언스에 작용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심리적 붕괴, 리질리언트한 통합과정이라는 4가지 범주로 나누어졌다. 장애대학생들은 장애라는 본질적인 문제로 인한 어려움과 신체적, 환경적 제약, 대인관계형성의 어려움과 같은 위험요인을 가짐으로써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나 부모에 대한 보상심리, 좌절감, 열등감 등의 심리적 붕괴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애지원센터의 지원이나 상담, 사회적 활동, 가족과 주변인들의 도움과 같은 외적 보호요인과 본인 스스로의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성격과 높은 자기효능감과 같은 내적 보호요인의 작용으로 긍정적인 삶을 추구하고 자신만의 생활방식을 습득하는 등의 리질리언트한 통합과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장애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있어 성공적인 리질리언트한 통합이이루어지기 위하여 장애대학생 개인과 그들이 속한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의 상호유기적인 내적, 외적 보호요인들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