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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83 - 2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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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연령집단 간 언어능력의 발달 양상과 이러한 발달 양상이 성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는 생활연령 4개월에서 35개월의 다문화가정 영유아 6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언어발달은 표현언어와 수용언어로 분류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고, 표현언어 및 수용언어능력에 대한 연령집단 간 발달 양상과 성별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기존의 표준화된 언어검사 자료와 비교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수용언어능력은 단일문화가정 영유아에 비해 지연을 보였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언어발달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성별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표현언어능력은 단일문화가정 영유아의 발달에 비해 지체되어있으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발달이 증가하였고 성별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의 추이를 단일문화가정 영유아의 언어발달 추이와 비교한 결과 언어발달의 양상은 유사했으나 발달의 속도는 느리며 영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차 발달의 격차가 커지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영유아가 단일문화가정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빠르게 따라가기 위해서는 조기에 발달연령에 적절한 체계적인 언어중재 또는 언어촉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발달의 격차가 커지기 전에 중재를 받는 것이 발달의 격차를 줄이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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