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7 - 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는 교직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토대로 교사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사발달’ ‘교직사회화’ 라는 패러다임이 교사교육에 적용되고 있다. 교육에서도 대상 아동의 발달적 욕구와 단계가 중심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사교육도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관심사나 욕구가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특수교사 7인을 대상으로 교사의 발달과정을 분석하여 특수교사로서의 교직사회화 과정을 조사하였다. 사례의 교사들은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직선ㆍ순차적 발달유형과 역동ㆍ순환적 발달유형의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교직경력, 개인적 환경, 학교조직 환경에 따라 다양한 욕구와 관심사를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특수교사에 관한 연구는 교사의 교수 실제, 실천가로서의 교사에게 초점을 두어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발달해가는 존재인 교사 자체가 관심의 대상이어야 함을 주장한다. 따라서 특수교사의 현직교육 프로그램은 대단위의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방식은 지양되어야 하며 특수교사들의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 시기에 따른 관심사와 욕구를 반영하여 각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과 함께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교직이전 및 현직교육 프로그램과 장학의 방법이 달라져야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