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1 - 10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산 J초등학교 재학 중인 2, 3학년 남, 여 아동 중 담임교사로부터 공격성을 보이며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아동으로 지명되고 부모가 연구참여에 동의한 20명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분노를 덜 느끼고,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키며 이로 인해 또래관계에 대한 인식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노조절을 위한 프로그램의 과정 중에 자신의 화를 인지하고 화난 감정을 조절하고, 화난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과 비합리적 사고를 스스로 찾아내어 고쳐가고 역할극을 통하여 친구들의 입장과 바꾸어 생각해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분노유발상황에서 인지영역과 행동영역에서 나타나는 분노를 덜 느끼고, 분노조절능력의 향상과 이로 인하여 또래관계에 대한 인식 개선에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