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들의 입장에서 주로 접근하는 학문인 장애학에 관련된 논문들이 통합교육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장애학을 주로 다루는 4개 외국학술지들에서 최근 10년(2004-2013)간 발표된 31편의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문헌검토결과 통합교육에 관한 주제들은 통합교육의 현실, 통합교육에 관한 교육자의 인식, 통합교육의 실천, 통합교육의 경향,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에 대한 논의와 같이 5가지로 나타났다. 장애학을 통한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는 통합교육의 실행에 관한 관심으로부터 통합교육의 현실에 관한 관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애학에 관한 연구들은 미국, 영국과 같이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이 발전된 국가들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도 장애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접근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통합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들과 실천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현실이나 통합교육의 경향 등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에 관한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