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3 - 1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동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2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양성평등 의식의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동화를 활용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 의식의 하위변인으로 설정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직업생활, 사회문화생활 있어 프로그램 투입이후 많은 향상을 나타냈다. 특히, 저학년 아동에게 생소하고 교육하기에 다소 어려운 성역할의 불평등, 전통적으로 형성된 여성상의 문제점 등을 이해시키고 발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양성평등 교육에 있어 동화 활용의 가치를 말해주며, 동화의 보다 폭넓은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좀 더 다양하고 회기를 늘린 체계적인동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화한다면 교육현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