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특수교사들이 수업시연과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실천적 지식을 분석하고, 그러한 실천적 지식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rotty(1998)의 분류법에 따라 구성주의(constructionism) 관점의 인식론 하에 해석주의(interpretivism)의 이론적 틀의 관점에서 연구 방법론으로 실행 연구(action research)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 참여자는 A 대학교 사범대학 중등특수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특수교사 23명이었다. 이들은 교원 양성 대학의 정규 교과목 중의 하나인 ‘중등 특수교육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에서 수업시연과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예비특수교사들이 경험한 실천적 지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업시연 장면 전사 자료, 반성적 저널쓰기 자료, 면담 자료, 수업시연 지도안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Nvivo 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귀납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예비특수교사들은 ‘수업 계획을 위한 실천적 지식의 구성’, ‘수업 실행을 위한 실천적 지식의 구성’, ‘교사 자신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구성’에 대한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사 및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근거한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