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1 - 1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통학학급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 정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 관련 교수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D와 K 교육청에 소속되어 있는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의 배경변인 중 교직경력이 6~10년인 경우, 특수 교육관련 연수를 받은 경우, 담당하는 장애유아의 장애정도가 경도인 경우 유의미하게 높은 교사 효능감을 보였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 중 교직경력이 6~10년일 경우, 근무기관 유형이 공립일 경우, 특수교육 관련 연수경험이 있는 경우, 유아특수교사와의 협의가 있는 경우의 교사가 유의미하게 높은 교수적 수정 정도를 보였다. 셋째,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 정도는 높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가 교수적 수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장애유아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이들에게 높은 교육적 효과를 얻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수적 수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교수적 수정의 정도는 교육기관의 유형, 특수교육관련 연수, 유아특수교사와의 빈번한 협력과도 관련이 있었고, 교사의 효능감과도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 정도를 높혀서 장애유아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교육적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지원을 증대하고, 유아특수교사와의 빈번한 협력을 구축하며, 교사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변인인 특수교육관련 연수 기회, 통합학급 담당경력,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 기회를 높여 교수적 수정정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