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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과학원 개념과 소통 개념과 소통 제9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3 - 2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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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중국에서 ‘美術’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세기 후반 일본으로부터였지만,그 과정에서 ‘美術’의 의미는 변화를 겪었다. 리샤오푸(李筱圃)의 『日本記遊(일본기유)』(1880)에서 처음 등장한 美術은 한 시기 동안 문학이나 음악을 포함하는 오늘날의 예술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다가, 1910년대 이후에는 그 의미가 조형예술로 축소되어 정착되었다. 중국의 새로운 교육의 목표로 미감교육, 심미교육 등으로 해석할 수 있는 ‘美育’을 강조한 차이위안페이(蔡元培)의 주장과 그에 동조한 류하이수(劉海粟) 등의 건의로 설치된 전국미술전람회(이하 ‘전국미전’)은 미술의 개념과 그 범위를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사건이었다. 이전까지의 연구에서는 미술교육과 관련한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거나 박람회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1929년의 전국미전을 조명하여 주목을 받았으나 그 한계도 분명하다. 전통적인 서화나 금석·서화·조소·미술공예·건축·사진을 포함하는 당대 미술, 그리고 참고품으로 출품된 고화(古畵)등 전국미전의 출품장르는 당시 미술 개념의 지표이며, 그 내용은 1877년 일본에서 열린 내국권업박람회의 출품장르와 유사하여 양자 사이의 영향관계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전국미전이 가지는 다양한 측면이 있지만, 美術 개념과 연관지어 볼 때 그것은 외국으로부터 도입된 개념인 美術을 중국 사회가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이벤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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