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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5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37 - 58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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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욕을 인간 본능의 표현인 동시에 특정 사회와 시대의 반영이라고 보고, 욕이 지닌 교육적인 기능을 교육인간학적 관점에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욕의 이해를 위해 욕의 정의와 의미를 살펴보고, 욕의 긍정적 측면에 주목하면서 저주와 악담의 쌍욕, 비아냥거림과 조소의 방귀욕, 애칭과 유희의 익살욕, 꾸지람과 차별의 채찍욕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고찰하였다. 이 글에서는 한국인의 욕의 유형과 특징에 근거하여 욕 속에 내재된 인간 본성을 분석한 결과 인간은 배설적 존재, 공격적이며 파괴적 존재, 방어적 존재, 성적 존재, 유희적 존재임을 알 수 있었다. 욕은 부정적인 기능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를 정화시켜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며, 사회를 비판하고 풍자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욕은 친밀감을 높여주어 인간관계 형성에 기여하고, 자기가 속한 집단을 결속하며,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욕은 그 자체로 교육인간학적 기능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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