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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41 - 3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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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초등학교 읽기 교재(2007 개정 교육과정)에 수록된 동화를 대상으로학년별로 이름마디 분포 양상을 확인하여 그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전 시기와의비교를 통해 현대 국어 이름마디 체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년별로 수록된 동화에 나타난 이름마디의 분포 양상을 확인하였다. 첫째,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름마디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ㄴ것’의 분포가 ‘ㅁ’보다 많이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기’의 결합 분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동화 텍스트에 나타난 이름마디의 형태 · 통어론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형태론적 특성을 보면, ‘ㅁ 이름마디’와 ‘ㄴ 것 이름마디’는 현실법, 때매김법만 결합 가능하고, ‘기 이름마디’는 현실법, 완결법 때매김법과 결합 가능하였다. 통어론적 특성을 보면, ‘ㅁ 이름마디’는 부림말, 위치말의 기능을 한 예만 나타났고, ‘기 이름마디’는 임자말, 부림말, 위치말, 방편말의 기능을 한 예가 보였으며,‘ㄴ 것 이름마디’는 임자말, 부림말, 위치말, 견줌말, 풀이말로 기능한 예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동화 텍스트에서 확인된 분포 양상과 세기별로 이름마디가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 현대 국어의 이름마디 체계를 살펴보았다. 현대 국어의 이름마디는 이름법 ‘ㅁ,기’에 의한 이름마디와, 통어론적 구성인 ‘ㄴ것’에 의한이름마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ㅁ 이름마디’는 현대 국어에 와서는 사용 빈도가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기 이름마디’는 18세기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름마디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ㄴ 것 이름마디’의 사용 빈도는 현대국어에 올수록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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