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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7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85 - 3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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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 리터러시는 텍스트에 투영된 사회의 다양한 힘의 관계를 읽어내는의지와 능력으로 정의되며 사회 구성원 모두의 공평한 행복 추구를 그 목표로 한다. 다양성이 무시되고 힘의 지배로 인간관계가 구조화되는 현대사회에서 이 크리 티컬 리터러시 함양을 초등교육에서부터 시도하는 움직임이 있어왔으며 어린이 문학이 그 교재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어린이 문학 작품 중 보다 어린 독자들을 대 상으로 하는 그림책들도 이런 사회구조적 문제를 소재로 하여 출판되고 있으며 이작품들이 빈번히 어린이 대상 크리티컬 리터러시 수업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들 그림책 중 관련 연구에서 추천 그림책으로 자주 언급되는 이브 번팅의『집으로 날아가』와『연기가 자욱한 밤』을 크리티컬 리터러시 관점에서분석하여 보았다. 각 작품의 이야기 구조와 언어 사용, 또 삽화에서 공평한 사회를 지향하는 가치가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 살펴 본 결과 두 작품 모두 주류집단 가치의 강화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노숙자 문제를 다룬『집으로 날아가』와 로스엔젤리스 폭동을 소재로 한『연기가 자욱한 밤』이 각 각 사회 약자의 문제와 사회구성원 사이의 불화로 인한 폭력적인 사태를 소재로 하고 있으나 문제를주류 집단의 시각으로 조망하고 현상을 유지하며 다양성을 거부하는 경향을 띄고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어린이 읽기 교실에서 해당 그림책 을 사용 할 때 활용 가능한 크리티컬 리터러시 연습 질문들을 간략히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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