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신지체 학생의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비디오 자기모델링 중재와 사진보드를 이용한 중재의 효과를 비교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은 나이와 사회성, 언어능력, 인지능력이 비슷한 남, 녀 2명의 중학생이 선정되었으며 AB설계가 적용되었다. 일상생활능력은 정신지체 학생의 자립에 필요한 세탁하기와 밥하기로 선정하였으며 중재매체로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비디오와 사진을 선정하였다. 학생의 특성에 따른 중재 효과 오류를 줄이기 위해 학생별, 활동별로 두 가지 중재방법을 교차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비디오 자기모델링과 사진보드를 이용한 중재는 두 가지 모두 대상 학생의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두 가지 중재법 중 어느 것이 더 크고 확실하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결과는 일관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변인 간의 기능적 관계를 밝힐 수 있는 연구 설계가 적용되지 않아, 결과 해석에 한계가 있다는 점과, 제언으로 세탁기와 밥솥의 다양한 모델에 따른 변형적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