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5 - 1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된 이후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 증가와 함께 조기 통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관련 선(先)경험이 예비교사의 통합교육에대한 인식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지역에 있는 대학의 유아교육과재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를 사용하여 장애관련 선(先)경험에 따른 장애유아통합교육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고, 설문내용은 예비유아교사의 장애관련 선(先)경험과 통합교육에 관한 생각을 묻는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관련 선(先)경험 중 장애를 가진 가족 및 친구가 있는 경우, 학창시절 특수교육대상자와의 통합교육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장애관련 프로그램을시청했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에 있어서는 지도 경험이 없는 예비유아교사가 통합교육에 더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시설 봉사활동 경험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