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1 - 28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민족예술’, ‘민족 오페라’, ‘국악’은 여성국극이 스스로를 관념화하던 당대적 용어였다. 여성국극의 ‘민족’, ‘예술’, ‘국악’은 역사와 국가가 대중을 만나 상업화되고, 소리와 환영이 각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모색하며 한 점에서 만나는 것으로 그 내용을 채웠다. 따라서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은 인과응보와 해피엔딩으로 굳어진 왕자와 공주들의 연애담과 ‘원형’으로부터 멀리 달아난 판소리의 흔적들, 그리고 그것과 결합된 무대의 화려함이었다. ‘국악’을 통해 ‘억만가슴’에 기쁨을 주는 것은 여성국악 주체들의 예술적 목표였다. 여성국극은 ‘이질적인 것들이 공존’하던 1950년대의 산물이었다. 국가가 대중적 기반 위에서 대중과 만나고 구술문화의 관습들이 시각적 환영을 만나 길항하며 공존할 수 있었던 것은 1950년대라는 시대적 기반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여성국극은, 1962년 국립극단 산하에 국립국극단이 창설되어 관념과 실제가 일치하는 ‘창극’이 공식적·제도적으로 모색되고, 부조리극의 열풍과 함께 엘리트 중심의 소극장 운동이 전개되며, 미국문화의 물결을 타고 새로운 대중극 계열을 형성하며 수입/창작된 뮤지컬 운동으로 세분화되는 1960년대 이후의 연극장 안에서 그 존재기반을 유지할 수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