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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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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8주간의 승마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발달 지연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뇌성마비 아동 10명을 선정한 후, 승마운동(HR, n=5) 그룹과 물리치료(PT, n=5) 그룹으로 임의 배정되었다. HR 그룹은 승마운동 프로그램을, PT 그룹은 기존 방식의 물리치료를 주 2회(회당 30분), 8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덴버발달검사 Ⅱ를 이용하여 개인-사회성 발달, 소 근육운동 발달, 언어 발달, 대 근육운동 발달을 프로그램 실시 전(T0)ㆍ중(T1)ㆍ후(T2) 3회 측정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으로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T0에서 T2의 변화 분석 결과, 개인-사회성 발달은 HR 그룹(p<.01)과 PT 그룹(p<.05)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소 근육운동 발달은 HR 그룹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p<.05), 언어 발달은 PT 그룹(p<.05)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대 근육운동 발달은 HR 그룹(p<.01)과 PT 그룹(p<.05)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T0 와 T2의 변화 수준에 대한 그룹 간 비교에서 개인-사회성 발달은 PT 그룹에 비해 HR 그룹이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p<.05). 따라서 승마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발달지연에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 및 프로그램 운영에 좋은 제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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