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7 - 1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실무원은 장애학생의 수업참여와 학급담임교사의 전반적인 교수활동업무를 지원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수업현장에서 장애학생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특수교육실무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장애학생의 지도지원과 질적인 수업효과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육실무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태도, 왜곡된 동일시태도, 추론된 정서적 결과태도, 기능적 제한성의 전가태도, 권위적 태도, 친교의 거부태도 그리고 장애인과 접촉시 긴장감태도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두 그룹간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원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는 전체적으로 중립적이거나 다소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거부태도요인에서 ‘장애인과 대화시 신경쓰이는 것’과 ‘장애인과 접촉시 긴장감’태도에 대해서는 두 그룹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실무원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이해함으로써, 이들이 수업현장에서 일반교사와 비장애학생에게 장애에 이해와 태도를 긍정적으로 중재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질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