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의 읽기의 중요성과 특성에 주목하고, 읽기 향상을 위한 연구적 함의를 얻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40편의 국내 시각장애인 읽기 관련 연구의 동향을 읽기 특성, 교육 프로그램 및 중재, 현황/인식 및 요구로 구성된 가로축과 연구주제, 장애정도, 연구대상, 연구방법으로 구성된 세로축으로 이루어진 분석틀을 기반으로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인의 읽기 관련 연구들은 그 특성과 중재에 관한 연구들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확대문자나 점자 등 문자적 접근성과 그 특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맹과 저시력 시각장애인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반면 시각중복장애나 중도시각장애인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로 시각장애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온 반면,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시각장애학생들에 관한 연구는 매우 드물었다. 마지막으로 조사연구 방법이 주된 연구방법으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그 시사점을 논하고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