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ADHD로 진단된 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ADHD로 진단된 학생의 장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본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중 ADHD로 진단된 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을 통해 수집된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심층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첫째, ADHD로 진단된 학생은 노력하려는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둘째, ADHD로 진단된 학생은 하나 이상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세째, ADHD로 진단된 학생은 선호하는 것에 대해서 집중력을 보인다고 하였다. 넷째, ADHD로 진단된 학생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모습을 가졌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ADHD로 진단된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보이는 문제점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장점을 발견하려는 교사의 노력과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는 ADHD로 진단된 학생의 문제점의 개선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지만, 앞으로는 문제점뿐만 아니라 장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하여 ADHD로 진단된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교육적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